[칼빈의 이중 예정론은 무엇인가?]
칼빈의 '기독교 강요' 제3권 21장에서 이중예정론에 관한 주요 인용
[위키백과에서 칼빈의 이중예정론에 대한 부분 캡쳐]
존 칼빈의 이중 예정론으로 인해 하나님께서 구원 받을 자와 저주 받을 자를 이미 선택한 것은 하나님의 윤리에 어긋난다는 주장에 대해서 칼빈은 단호하게 하나님의 유기(버림)는 "오직 그들을 자신의 자녀들에게 예정된 유산에서 제외시키고자 하는 기쁨을 느끼기 때문이다"라고 적었다. 하나님의 자녀에서 제외시키는 것을 기쁨으로 여기기 때문에 하나님은 유기를 하신다는 것이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 제3권 23장 1절에서의 인용
"많은 사람들은 마치 이런 교리(이중 예정론)가 모든 경건을 없애버리는 것처럼 이 교리를 비난한다. 그들은 실로 어리석고 경솔하게 행동하고 있다. 왜냐하면 선택이 있으면 그 반대편에 버림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의 기쁘신 뜻대로 어떤 사람들을 버리셨다고 말한다. 그 까닭은 그가 그들을 자기 자녀들을 위해 예정해 놓으신 생명의 상속에서 제외시키기를 원하셨기 때문이다."
장로교의 대표적인 교리문답서인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소요리문답에서 이중 예정론에 대한 표현들
1.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1647년)
제 3장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에 관하여"에서
"제 3항: 하나님의 작정으로 말미암아 그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어떤 사람들과 천사들은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예정되었고, 다른 이들은 영원한 죽음에 이르도록 예정되었다."
"제 5항: 하나님께서는 인류 중에서 영생에 이르도록 예정된 자들을 세상의 기초가 놓이기 전에 그의 영원하시며 불변하신 목적과 그의 은밀한 계획과 기쁘신 뜻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영원한 영광에 이르도록 선택하셨다."
2.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문 13: 하나님께서는 그의 작정으로 무엇을 특별히 명하셨는가?"
"답: 하나님께서는 그의 영원한 작정으로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자유롭고 불변하게 일어날 모든 일을 미리 정하셨다. 그러나 그는 그렇게 하심으로써 죄의 조성자가 되시지 아니하며, 피조물의 의지에 폭력을 가하지 아니하시고, 제2 원인들의 자유나 우연성을 제거하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확립하신다."
3.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문 7: 하나님의 작정이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작정은 그의 영원한 목적이니 그의 뜻의 계획대로 그의 영광을 위하여 모든 일어날 일을 미리 정하신 것이다."
이중 예정론을 강조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들
1.하나님이 일부 사람들을 태초부터 저주하기로 작정하셨다면 하나님의 온 인류를 사랑하신다는 보편적 사랑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 하나님의 윤리성,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의 속성에 모순된다.
2.구원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선택에 달려있다면, 인간의 자유의지와 도덕적 책임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경건생활이나 윤리적 행동이 필요하지 않는 방종주의로 빠지게 된다.
3.만약 구원받을 자가 이미 정해져 있다면 선교와 전도를 할 필요성이 있는가? 기독교의 핵심 사명 중 하나인 복음 전파에 대한 열정을 감소시킨다.
4.모든 것이 이미 정해져 있다는 관념이 숙명론적 태도를 초래하여 선택받았다는 확신을 가진 자는 영적 교만으로 이어지고 대부분의 신자들은 선택받은 자인지에 대한 불안과 의심을 경험하며, 개인의 노력과 선행의 필요성, 영적 성장의 중요성, 주님의 다시 오심을 준비하는 일은 경시하게 만든다.
존 웨슬리의 이중예정론 비판
1. "자유 은총" 교리
웨슬리는 하나님의 은혜가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자유 은총"(Free Grace)이라는 설교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비록 수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의지에 반하여 멸망할 것이라고 선포하는 교리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것은 결코 그분의 영광이 될 수 없습니다."
2. 하나님의 보편적 사랑 강조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디모데전서 2:4)를 인용하며, 하나님의 사랑이 모든 이에게 해당한다고 주장했습니다.
3. 인간의 자유의지 중시
웨슬리는 "하나님은 인간을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로 창조하셨으며, 따라서 인간은 구원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4. 예정론의 윤리적 문제 지적
그의 설교 "예정론에 대하여"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교리는 모든 경건의 동기를 제거하고, 모든 선행의 필요성을 파괴하며, 하나님의 모든 속성에 직접적으로 모순됩니다."
5. 성경의 균형잡힌 해석 강조
웨슬리는 예정론을 지지하는 것처럼 보이는 구절들과 함께, 하나님의 보편적 사랑과 인간의 책임을 강조하는 구절들도 동등하게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웨슬리의 예지 예정론 (Prescient Predestination) 주요 내용
1. 정의
예지 예정론은 하나님께서 각 개인이 자유의지로 어떤 선택을 할지 미리 아시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예정하신다는 교리입니다.
2. 핵심 개념
하나님의 전지(全知):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아시며, 미래의 모든 사건과 선택을 미리 아십니다.
인간의 자유의지: 인간은 구원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할 수 있는 진정한 선택의 자유를 가집니다.
조건부 예정: 하나님의 예정은 인간의 자유로운 선택에 대한 하나님의 예지에 기반합니다.
3. 웨슬리의 주장
"하나님께서는 누가 믿을 것인지를 미리 아시고, 그들을 영화롭게 하기로 예정하셨다. 이것이 성경적 예정론이다."
4. 성경적 근거
웨슬리는 로마서 8:29-30을 주요 근거로 삼았습니다.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5. 칼빈주의 예정론과의 차이
칼빈주의: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이 인간의 선택보다 선행함.
웨슬리안 예지 예정론: 하나님의 예지가 예정에 선행하며, 인간의 자유로운 선택을 고려함.
6. 실천적 함의
선교와 전도의 중요성 강조
개인의 도덕적 책임 강조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반응 사이의 균형 추구